이번 글은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 채소를 기르기 위해 비료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때 많이 사용하는 비료가 복합비료인데, 여러 종류의 비료가 있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복합비료란
복합비료는 작물이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3요소 중에서 2성분 이상을 함유한 비료로 시비가 용이하여 노력을 절감할 수 있고 균형시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그러나 토양의 비옥도 정도와 상관없이 질소, 인산, 칼리의 성분이 함유된 비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네요.
2. 복합비료 사용방법
복합비료 시용방법을 보면 복합비료는 주로 밑거름(기비)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벼 생육 중 후기에 질소와 칼리를 추가 사용하는 경우 18-0-16 등과 같이 웃거름(추비)을 사용하기도 하네요.
벼 농사의 경우 묘판을 만들 때는 밑거름을 골고루 뿌리고 흙과 잘 섞이게 하며 수도본답용 밑거름으로 쓸 때는 모내기 수일 전에 골고루 뿌리고 두 번 갈이나 써레질을 하여 흙과 잘 섞이도록 해야 하네요.
밭작물의 밑거름으로 쓸 때는 속효성이고 성분함량이 많은 진한 비료이므로 종자에 직접 닿지 않게 골을 파고 비료를 복토하며 복합비료만으로 그 작물에 알맞은 3요소 비료를 공급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때는 부족한 거름량을 단비로서 보충해 주어야 하네요.
3. 복합비료 성분량
복합비료의 성분량 표시방법은 포장 표면의 비료 성분표에 각종 성분함량 및 형태가 표시되어 비료의 품질을 보증하도록 하고 있네요.
복합비료는 밑거름용과 웃거름용이 있는데, 밑거름용은 포대에 21-17- 17이나 22-12-12+3과 같이 표기되어 있고, 웃거름용은 18-0-18, 18-0-15+3 과 같은 표시가 되어 있네요.
이것은 질소(N)-인산(P2O5)-칼리(K2O)에 +고토 (MgO) 성분을 나타내는 것이며, 숫자는 해당 성분의 함유비율을 나타낸 것이네요.
일반적으로 인산함량이 표기되어 있으면 밑거름용으로 사용되고, 인 산이 ‘0’으로 표기된 것은 질소와 칼리 성분만 포함된 비료로 웃거름용으로 사용되네요.
4. 복합비료 추천
● 일반 밑거름용(복합 슈퍼 21, 질소 21% - 인산 17% - 칼리 17%)
일반적으로 농사를 지으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복비이면서 국내 토양 및 농촌진흥청의 시비 기준량(비료살포량)에 가장 알맞게 질소, 인산, 칼리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한 복합비료이며, 입자가 균일하여 시비가 편리하고 비료 효과가 장기 지속되는 효과가 있네요.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로 26,000원 거래가 되고 있네요. 주변에 지역농협 자재센터 또는 경제사무소에 문의해 보시면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니 문의해 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랄게요.
● 유기물 함유 복합비료(명품 유비롱, 질소 18% - 인산 9% - 칼리 8%, 고토 1%, 붕소 0.1%, 유기물 10%)
명품 유비롱 비료는 풍농과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공동 갭라한 기능성 비료로 속효성, 지효성, 완효성양분이 균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작물의 생육을 향상시켜 수량 증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비료이네요.
● 웃거름 복합비료(스피드 추비, 질소 13% - 인산 1% - 칼리 12%, 고토 1%, 붕소 0.1%)
스피드추비는 질소, 인산, 칼리 성분이 적절하게 배합된 비료로 작물에 비료성분을 균일하게 공급하여 주는 웃거름 비료이며, 질산태질소의 성분은 양분흘수가 빨라 작물의 초기 생육에 탁월한 효과 있네요.
지금까지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 채소를 기르기 위해 비료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때 많이 사용하는 비료가 복합비료인데, 복합비료의 효능 및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네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